본문 바로가기
한국 천주교 성지순례

강경성지성당 ;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 첫 성무활동지

by 미남의 전설 2024. 5. 22.
반응형

논산 강경성지성당(이하 강경성당)은 얼마 전에 대전교구에 의하여 천주교 성지로 정식 선포되었습니다. 엄밀하게 말씀드리면 순례지입니다.
2024년 3월 10일 주일미사와 성지순례를 겸해서 호남선 기차를 타고 강경성당에 왔습니다.

 

논산 강경 지역과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발자취

 

구순우 집 터

 

주일미사까지는 시간 여유가 있어서 구순우 집 터로 왔습니다. 바로 위의 사진입니다.
구순우 집 터는 강경성당에서 동북쪽으로 200미터 정도 걸어가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현양비가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작년에 선종하신 故 김남조 시인의 시집 "시로 쓴 김대건 신부" 일부 내용이 있었습니다.

말할 수 없어라
온 세상의 말로서도
이 신비를 나타낼 수 없어라
신의 특별하신 간택이
만인 중에서 가려 뽑은 자에게
성령의 불의 인(印)을 찍으심을

짧지만 저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시로 쓴 김대건 신부" 시집을 꼭 사고 싶네요.
강경성당 순례를 오시면 구순우 집 터는 꼭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은 1845년 8월 17일 상해 금가항 성당에서 사제 서품을 받으십니다.

그해 10월 12일 주일 저녁 8시에 페레올 주교, 다블뤼 신부 등 일행과 함께 라파엘호 배를 타고 금강을 거슬러 강경 황산 동네에 내리시었습니다.

구순오 교우 집에 한 달 정도 머물면서 그토록 바라던 고국에서의 첫 미사 등 성무활동과 복음 전파를 시작합니다.
구순오 집 터(일명 유숙지)는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첫 사목 성지입니다.

 

강경 지역의 교세확장과 강경성당 설립

 

1883년 당시 충청도 지역을 관장하던 두세 신부(Doucet, 정가미)에 의하여 강경공소가 설립되었습니다.

1897년 강경 지역에 화산본당(지금의 나바위성당)이 설립되었고, 1899년 강경포 교안사건을 겪으면서 교세가 확장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911년 대구대목구가 분리되면서 강경공소는 행정상 서울대목구에 속했으나 실제로는 대구대목구에 속하였다가 1921년 논산본당이 설립되면서 그곳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1946년 8월에 논산 부창동본당에서 분리되어서 강경본당이 설립되었습니다. 초대 신부는 박귀훈 요한 신부님이었습니다.

 

강경성당

 

성당 건물은 1961년 보드뱅 신부(1897~1976)으 설계와 감독으로 완공되었고 특이한 구조 방식인 첨두형 아치보로 내부를 구성하는 등 현대적 처리가 돋보이는 성당 건축물입니다.

 

지금까지 건립 당시의 구조와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존, 활용 여건이 양호하여 아치 형식의 구조프레임을 사용하여 대형공간을 만드는 등 건축사적, 종교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어 2015년 등록문화재 650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파란 하늘과 빨간 지붕 그리고 성당 건물의 흰색이 너무나도 아름답게 잘 어울렸습니다. 가슴시릴 정도로 예뻤습니다.

 

강경성당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기념관

 

2017년 12월에는 위 사진처럼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기념관이 완공되었습니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이 사제서품을 받았던, 상해 금가항 성당을 본떠서 조성한 성당입니다.

강경성당의 소성전으로 사용되고 있고, 소박한 박물관도 겸하고 있습니다.

강경성당 성지순례 확인 도장도 여기서 찍을 수 있습니다.

 

강경성당

 

강경성당에서 사순 제4주일 미사를 봉헌했습니다. 그리고 미사를 드리기 전에 모든 신자들과 함께 십자가의 길 기도도 봉헌하였습니다.

 

저에게 이런저런 소개를 해주신 강경본당 자매님께 제가 탄방동성당에서 왔다고 말하니까, 김용남 힐라리오 신부님이 강경 출신이시라고 귀띔해주셨습니다.

너무나도 반가웠습니다. 김용남 힐라리오 신부님께서 탄방동성당 주임신부님이실 때 저에게 세례성사를 주셨거든요.

강경성당에서 아름다운 추억들을 만들어서 행복한 주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는 "한국 천주교 성지순례" 책에 대하여 제가 작성한 글 링크입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빕니다.

 

"한국 천주교 성지순례" 책 내용, 성지 167 장소, 성지순례 의미 설명 (sacred-andrea.com)

 

"한국 천주교 성지순례" 책 내용, 성지 167 장소, 성지순례 의미 설명

언제인지 자세히 기억나지 않지만, 저의 본당 청년미사 후 청년들끼리 간단한 다과회가 있었습니다.그 자리에서 어떤 자매님과 대화하면서, 제가 부모님과 함께 전주 한옥마을 여행을 갔었고

sacred-andrea.com

 

 

대전교구 강경성지성당 미사 시간, 기본 정보 (2024년 5월 22일 기준)

 

강경성지성당 미사시간

주일 ; 오전 7시(공소미사), 오전 10시 30분(강경본당 교중미사)

월요일 ; 오전 7시

화요일 ; 오후 7시 30분(동절기 11월~2월에는 오후 7시)

수요일 ; 오전 10시 30분

목요일 ; 오전 10시 30분, 오후 7시 30분(동절기 오후 7시)

금요일 ; 오전 10시 30분

토요일 ; 첫째 주, 셋째 주 오전 10시 30분에 유숙지(구순오 집 터) 미사, 토요일 오후 7시 30분(동절기 오후 7시)

 

강경성당 사무실 연락처는 041-745-1298입니다.

 

강경성당 주임신부 ; 정성용 세례자요한 신부님

강경성당 주보성인 ; 성모승천

 

본인 차량으로 강경성당으로 오실 때에는 내비게이션에 충청남도 논산시 옥녀봉로27번길 13-3을 찍고 오시면 됩니다.

 

대중교통으로 강경성당으로 오실 때에는 호남선 기차를 타고 강경역에서 내려서 역 정문 광장에서 정면으로 황산초등학교 작은 사거리까지 걸어가신 다음에 거기에서 우회전하여 동쪽으로 쭉 걸어가시면 됩니다. 빨간 지붕이 매우 인상적이라서 멀리서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40대 남성인 저는 도보로 11분 정도 걸렸습니다.)

 

버스도 있기는 한데 매우 애매합니다. 말이 논산시이지, 강경읍은 규모가 작아서 버스가 별로 안 다닙니다. 걷기도 불편하시다면 차라리 택시 기본요금 비용으로 가서 3분 후에 도착하시는 것이 편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