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성인, 성녀, 복자, 세례명

(남자 세례명 추천) 성 티모테오 (축일 ; 1월 26일)

by 미남의 전설 2024. 8. 18.
반응형

사진은 청주 금천동성당의 주보성인이신 티모테오 성인을 그린 작품입니다.

 

(위 사진은 청주 금천동성당의 주보성인이신 티모테오 성인을 그린 작품입니다. 청주 금천동성당 성전 입구 맞은편에 있는 그림입니다.)

 

성 티모테오 주교 순교자 (St. Timotheus, E et M.)

 

티모테오('하느님의 사랑을 받다'라는 뜻입니다.) 성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기 얼마 전에 소아시아의 남쪽에 있는 리스트라(현재 튀르키에 아나톨리아 중부에 있는 작은 도시입니다.)라는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부친은 이교도인이었지만 모친 오이니게와 숙모 로이스는 독실한 유다교 신자였으므로, 티모테오도 어려서부터 모친과 숙모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더욱이 모친과 숙모는 예수 그리스도의 여러가지 기적과 고난과 부활 등의 이야기를 전해 듣고 그리스도교를 믿게 되었습니다.

 

서기 45년경에 바오로 사도가 첫 번째 여행을 다니다가 리스트라 도시를 방문하여 티모테오의 가족을 만나게 된 것은 티모테오의 삶에 큰 전환점이 됩니다.

 

티모테오는 바오로 사도에게서 세례를 받게 되었고 바오로 사도와 함께 전도여행을 다니게 됩니다.

티모테오는 성덕이 깊은 분이었고 열정적으로 성심을 다하여 전교활동을 하였기에, 바오로 사도는 티모테오의 머리에 안수를 하고, 그를 에페소 교회의 주교로 임명하였습니다. 

 

티모테오 성인은 에페소 시의 이교도들의 우상숭배를 지적하다가 군중들의 미움을 받아서 몽둥이로 두들겨 맏아서 순교를 하게 됩니다.

 

유명인 중에서는 문재인 전 대통령, 서울대교구 보좌주교 유경촌 주교님의 세례명이 티모테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