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holic Life (+천주교 기도문)

예수 그리스도 관련 여러 가지 상징들과 그 의미

by 미남의 전설 2024. 6. 20.
반응형

그리스도(Christus)의 의미

 

'그리스도'라는 단어는 '기름 부음 받은 이'라는 뜻입니다. 구약성경에 의하면 사제가 될 때(탈출기 28장 41절, 레위기 4장 3절), 왕이 될 때(열왕기 1권 19장 16절), 또는 예언자들의 사명을 갖기 위해서(이사야서 61장 1절) 기름을 발랐다고 합니다. 사실 그리스도란 말은 하나의 고유 명사가 아니고 칭호입니다.

 

하느님의 아들을 그리스도라 하는 것은 그분이 사제직, 예언자직, 왕직의 세 가지 임무를 띠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여러 가지 상징들의 의미

 

천주교 주석성경에 의하면 "예수"라는 이름은 '주님(=야훼)은 도움, 구원' 또는 '주님께서 구원하신다.'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이름인 여호수아가 줄어서 된 예수아를 그리스어로 음역한 것(예수스)입니다.

 

영화 "Passion of the Christ"에서 성모님께서 예수님을 부르실 때 여러 번 '예수아'하고 불렀던 것이 생각납니다.

 

아래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상징들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알파, 오메가

 

그리스어 첫 글자(A: 알파)와 끝 글자( Ω : 오메가)로 그리스도께서 역사의 시초부터 종말까지 우주를 지배하신다는 뜻을 암시합니다.

 

인천 성모순례지 십자가의 길 위에 있는 십자고상입니다. 위에 'INRI'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인천 성모순례지 십자가의 길 위에 있는 십자고상입니다. 위에 'INRI'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I.N.R.I.

 

로마 총독 본시오 빌라도가 예수님의 십자가 위에 써 붙인 명패. 그의 죄목을 가리킨 '유다인의 왕 나자렛 예수'라는 뜻입니다. 원문 라틴어는 Iesus Nazarenus Rex Iudaeorum입니다. 그 원문의 첫 글자만 따서 INRI로 하여 십자고상 위에 붙입니다.

 

서울 사당동성당 성전 출입문입니다. 익투스 물고기 모양입니다.
서울 사당동성당 성전 출입문입니다. 익투스 물고기 모양입니다.

 

물고기 (익투스 , IΧΘΥΣ)

 

로마 박해 시대에 초대 교회 신자들은 이 물고기 형상으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신자임을 표현했으며, 신자들 서로를 식별하던 표지 내지 암호로도 사용했는데 이는 그리스도를 가리켰습니다.

일명 IΧΘΥΣ(익투스)라고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하느 님의 아들 구세주"라는 그리스어 Ἰησοῦς Χριστός, Θεο Υἱός, Σωτήρ(이예수스 크리스토스 테오스 휘오스 소테르)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단어로 일명 IΧΘΥΣ(익투스)라고 합니다. 

 

 

키로 (XP)

 

XP는 그리스어 그리스도(XPISTOS)의 처음 두 글자를 따서 꾸민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성당 건물 위에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PX로 오해하기 쉬운데 XP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널리 쓰입니다. 그리고 X-mas에서 X는 XPISTOS의 제일 앞 글자입니다.

 

메시아(Messiah)

 

히브리어 '마샤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아람어 어원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입니다.

유다인들은 하느님이 임금이나 대제관으로 뽑은 자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직책을 수여했었다. 그리스어로는 '그리스도'이다.

 

아멘(Amen)

 

히브리어로 '정말', '꼭 그렇게 되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주십시오'라는 뜻입니다.

유다인들이 제사 의식에 쓰던 말이 그대로 전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교에서는 모든 기도를 "아멘"이라는 말로 끝맺습니다.

 

알렐루야(Halleluia)

 

히브리어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라는 뜻입니다. 히브리어 동사 '할렐' (hallel: 찬미하다)의 명령형 '할렐루'(hallelu)와 하느님을 가리키는 '야'(JAH)의 합성어인데, 가톨릭 전례에서는 '알렐루야' 라고 발음합니다.

 

호산나(Hosanna)

 

'구원하소서'라는 뜻이며, 신약성경에서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지에 입성을 하실 때 사람들이 종려나무가지를 들고 기뻐하며 부르짖는 환호의 소리였습니다.

그리고 미사 성찬 전례 중에 '거룩하시도다' 부분에 호산나를 노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