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holic Life (+천주교 기도문)

가톨릭 성경 이해의 동반자 ; 주석성경

by 미남의 전설 2024. 5. 26.
반응형

가톨릭 성경 이해의 든든한 도우미 - 천주교 주석 성경

 

성경을 제대로 읽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이 이스라엘과 많이 다른 점이 커다란 장벽으로 다가옵니다.

더욱이 성경 자체가 양이 많고 비유적인 표현들이 많기에 혼자 굳건히 성경을 읽는 것은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교는 종파를 막론하고 성경 이해를 돕고자 성경 본문의 내용에 충실한 설명을 다는 주석성경을 편찬해 왔습니다.

 

대한민국 천주교도 마찬가지입니다. 2010년에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성경에 대한 입문과 성경 본문 내용에 대한 각주 및 충실한 설명을 기술한 주석성경을 펴냈습니다.

예전에 몇몇 가톨릭 관련 출판사에서 성경에 주석을 달며 해설하는 책들을 출간했으나 '본격적인 주석서'로서의 무게감은 아쉬움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주석성경'이 진정한 의미의 성경 주석서라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천주교에서는 각 교구마다 성경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교구나 본당 차원에서 세미나, 독서회,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등을 개설하여 천주교 신자들의 성경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가 있겠죠. 집에서 혼자 성경을 읽다가 이 부분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하는 지적 호기심이 들 때 바로 옆에서 누군가가 알려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때 주석성경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천주교 주석성경

 

천주교 주석성경의 의미

 

주석성경은 천주교 신자들이 각자 따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객관적인 시야에서 성경 말씀을 받아들이고, 세상에서 천주교인으로 살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성경을 자의적으로 함부로 해석해서 오류에 빠지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이단의 오랜 역사가 대부분 성경의 자의적 해석에서 시작된 것이 많습니다.

 

주석성경은 교회의 거룩한 전통과 가르침을 기본 토대로 해서 주님의 말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길라잡이와 동반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천주교 주석성경의 특징

 

주석성경은 지난 2005년에 새롭게 출간된 "성경"에 입문과 각주 등을 첨부하여 나온 성경입니다.

여기서의 입문과 각주 내용은 프랑스어 "공동 번역 성경"(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내용으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의 주석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공동 번역 성경의 주석을 단순하게 번역하는 차원이 아니고 독자적으로 세심하게 수정, 보완하는데 포인트를 두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마다 "시대 언어로 쓰인 주석서나 해설서 등을 참고하여 읽어나감으로써 자신의 삶에 내면화하고 실천하는데 힘써 달라."라고 권고하셨습니다. 이것을 염두에 두지 않고 지금 현재의 시각에서만 성경을 읽으면 오류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석성경은 바로 위와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성경의 배경이 되는 이스라엘의 문화, 역사, 지리, 관습 내지 풍습 등을 자세히 설명하였고 우리말 표기원칙과 관용적 표현 등에 확실한 기준점을 잡은 것이 그 특징입니다.

사제, 수도자, 신학생 등은 물론이고 일반 평신도 신자들에게 성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 감각과 객관적 시야를 줄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도리 것입니다.

 

입문뿐만 아니라 본문의 각주에서도 성경 당시의 히브리 사람들의 독특한 사고방식과 언어습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책 뒤를 보면 연대표와 지도가 상세하게 실려있습니다. 이는 성경 안의 역사적 사건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재 주석성경 책 값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이 분리되어 2권으로 되어있는 것은 24만 원입니다. 금액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교구나 본당에서 주최하는 성경 세미나 등에 참석하기 쉽지 않아 너무 안타까워서 주석성경을 샀는데 성경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