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성인, 성녀, 복자, 세례명

성 다윗 (축일 ; 12월 29일)

by 미남의 전설 2024. 8. 24.
반응형

 

(위 사진은 사무엘 예언자가 다윗에게 기름을 붓는 장면을 그린 것입니다. 구약성경 사무엘기 상권 16장 1절에서 13절까지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배론성지 안에 있는 작품입니다.) 

 

성 다윗 (St. David)

 

예수의 조상인 다윗은 이사이의 아들로서 이스라엘과 유다를 통일 국가로 건설하고, 예루살렘에서 기원전 1000-961년 사이에 이스라엘을 통치한 왕이었습니다.

다윗(데이비드)라는 이름은 전통적으로 '사랑하는 자'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성 다윗은 유다 베들레헴 출신이고 룻기 4장 18 ~ 22절에 의하면 보아스와 모압 여인 룻 사이에서 태어난 오벳의 손자입니다.

 

다윗은 시와 음악에 대한 공적도 크지만 장군, 정치가로서 탁월한 능력을 가졌습니다.

 

사울과 요나탄이 길보아 산에서 죽은 다음 헤브론에 가서 30세로 왕이 되고 북(北) 이스라엘 왕으로도 추대되었습니다.

40년 치세 중에 수도를 여부스인들의 성이었던 예루살렘으로 옮기고 33년을 다스렸습니다.

 

이스라엘 신앙의 상징이었던 결악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고, 왕국의 정치적 지배와 민족의 종교적 전통을 합치며 제관들과 레위족들을 각처에 분산시켰습니다.

 

하지만 말년에는 문란한 생활로 내분이 계속되어서 분란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다윗은 이스라엘에게 번영을 가져다 준 치세로 이스라엘의 이상적인 왕이 되고 메시아는 다윗의 가문에서 나리라는 신앙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