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성인, 성녀, 복자, 세례명

(남자 세례명 추천) 성 예로니모 (축일 ; 9월 30일)

by 미남의 전설 2024. 8. 20.
반응형

성 예로니모 (축일 ; 9월 30일)

 

성 예로니모 (St. Hieronymus)

 

활동시기 ; 347 ~ 419, 이탈리아

수호성인 ; 학자, 학생, 순례자, 고고학자, 번역가

축일 ; 9월 30일

특이사항 ; 4대 교부학자 중 한 분, 교부학자, "라틴어 성경" 번역자

 

1298년 교황 보니파시오 8세는 예로니모를 성 암브로시오, 성 아우구스티노, 성 그레고리오 대교황과 함께 서방 교회의 4대 교부(敎父)로 선포하였습니다.

 

천주교에서 교부(敎父)란 교회의 아버지라는 뜻으로서 본인의 신학사상을 글로 남긴 저자를 의미하며 공의회나 교황이 교부로 선포하였거나, 교회의 공적 "순교록"에 수록되었거나, 공의회나 교황 또는 전례문헌이 직접 그의 글을 인용하여야 합니다.

 

교부는 예수님의 12제자, 네 명의 복음사가 다음으로 중요한 가톨릭 성인들입니다.

 

예로니모는 347년경 이탈리아 북부 작은 마을 스트리도니아의 어느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라틴어, 그리스어, 수사학 등을 열심히 공부하여 학자로서 기본소양을 잘 다졌습니다. 후에는 히브리어까지 배웠습니다.

370년에는 수도자가 되었습니다.

 

예로니모라는 이름은 '거룩한 숲' 내지 '신성한 법'으로 해석됩니다.

 

나중에 신부로 서품을 받은 예로니모는 교황 다마소의 비서관으로 임명됩니다.

이 때 제일 중요한 업적으로 남기는데 그리스어로 쓰인 "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불가타(Vulgata) 성경을 펴낸 것입니다. '불가타'는 '대중적'이라는 뜻입니다. '불가타'라는 단어 그 의미대로 더욱 많은 일반인들이 편하게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열정적인 학자였던 예로니모는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성경"주석을 저술하였으며, 매우 많은 신학서, 역사서, 강론, 서간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